본문 바로가기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정리(출력 및 PDF저장)

gimstar 2023. 7. 17.

주민등록등본은 주소지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의 인적사항 및 전입일등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정말 많은 업무를 볼때 필요하기 때문에 발급을 받아보신적이 정말 많으실 텐데요,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으면 발급비용이 무료이기 때문에 방법을 알아두시면 요긴하게 쓸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의 장점은 장소, 금액, 시간의 절약이 된다는 점입니다. 주민센터나 무인발급기를 방문이용하지 않고 집이나 회사의 PC를 이용해서 발급이 가능하며, 발급수수료도 무료, 그리고 앉은 자리에서 인터넷으로만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도 아낄 수 있습니다.

 

방법은 어렵지 않으며 프린터기를 이용한 출력방법과 PDF 저장방법 모두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정부24 홈페이지 접속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을 받으려면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메인화면에 자주찾는 서비스 항목을 보시면, 주민등록등본(초본) 아이콘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면 회원발급인지 비회원 발급인지 물어보는데, 비회원으로 해도 가능하니 비회원으로 진행해 줍니다.

 

비회원 신청시 입력되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름
  • 주민등록번호
  • 연락처(핸드폰번호)
  • 처리알림수신동의

 

주민등록표 등본 발급신청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진행하면, 3가지 정도 추가 확인사항이 있습니다

  • 주민등록상의 주소지 선택
  • 발급형태(발급 or 선택발급)
  • 수령방법 - 온라인발급(제3자제출)

용도에 맞게 선택하신 후 민원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2가지 방법중 한가지 방법으로 인증이 필요합니다 (간편인증 또는 공동/금융인증서)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으로 발급할 때에는 어떠한 인증방법을 해도 전부 발급이 가능하니 편하신 방법으로 인증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완료 및 출력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즉시 발급이 완료됩니다. 처리상태를 확인해보면 처리완료[문서출력] 이라고 되어있는데,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해서 미리보기 후 인쇄를 진행하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후 PDF저장하는 방법

문서출력 후 인쇄를 진행할때 프린터를 선택하는 팝업창에서 PDF 저장을 골라주면 간단하게 PC에 PDF문서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요즘에는 일반 서류들도 전자제출 하는경우가 많아서 용지 출력보다는 PDF 저장 활용을 많이하고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방법 및 PDF 저장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으니 주민센터 방문에 어려우신 분들은 인터넷으로 발급을 해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