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캠핑

캠핑가기전 윈디로 바람이랑 날씨 확인했는데 이정도면 가도될까요?

gimstar 2024. 10. 2. 14:13

이제 더위가 한풀 꺾이고 캠핑가기 딱 좋은 계절이 되었습니다. 역시나 여름과달리 10월부터 캠핑장 예약이 정말로 힘들어졌네요 ㅋㅋ 진짜 오픈런 하는중 ㅠㅠ

 

이전에 제가 윈디(Windy)를 이용해서 캠핑장 바람을 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렸었는데요, 이제 바람은 보는 방법은 아는데 이 바람이면 캠핑을 가도 되는지? 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실것 같아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윈디 날씨 보는법 캠핑가기전 바람체크 중요해요

많은 캠퍼분들이 애용하시는 윈디 사용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캠핑을 갈때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이웃입니다(?).. 농담이구요 바람을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gimstar.tistory.com

 

 

 

 

캠핑과 바람

캠핑을 가기전에 가장 중요하게 체크하는게 바로 바람입니다.

 

비가오나 눈이오나 큰 부담은 없는데, 바람은 정말 세게불면 팩도 다 뽑히고 텐트도 날아가고 타프는 꿈도못꾸고 아무튼 이래저래 많은 제약이 생깁니다.

 

바람을 버티는지의 여부는 본인의 장비나, 경험등에 차이가 많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캠핑 5년차의 일반적인 장비를 사용하는 제 기준을 토대로 말씀드려볼게요

 

가장좋은건 일단 해보고 '아 나는 이정도 바람 까지 캠핑이 되는구나~' 하는 기준을 아셔야합니다.

 

 

가운데 m/s는 평속이고, 3번째 m/s는 일명 똥바람 이라고하는 순간돌풍 입니다.

 

대부분의 캠퍼가 결정하는 기준은 평속보다는 순돌위주로 결정을 하게됩니다.

  • 둘다 모두 10m/s 이하 저는 무조건 캠핑 갑니다.
  • 평속이 13m/s 이상이면 안갑니다.(그럴일은 사실 태풍뿐임)
  • 평속은 괜찮은데 순돌이 15m/s 이상이면 살짝 고민

고민하는 이유는 순돌이 15m/s 부터는 캠핑의 경험이나 가지고있는 장비, 캠핑장의 위치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순간돌풍이 강하게 불 때 쉘터형 텐트는 힘들지만, 에어텐트는 잘 버틸수있거든요.

 

또한 바다바람이 부는 바닷가에 있는 캠핑장은 내륙보다 바람이 약해도 위력은 더 강합니다.

같은 내륙끼리도 산에 둘러쌓여있는 캠핑장과, 평지에 개방되어있는 캠핑장도 체감이 다릅니다.

 

이런식으로 본인의 장비, 자주 다니는 캠핑장의 지리적 위치 등을 토대로 직접 경험을 해봐야 기준이 잡힙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때는 어지간하면 순돌 14m/s 이상이면 다음을 기약하는게 좋긴합니다.

 

10m/s 이하면 아무 걱정없는 정도구요.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안캠즐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