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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AMZN)은 배당금을 지급할 것인가?

gimstar 2023. 5. 4.

아마존 AMAZON (AMZN)과 배당금

지난 10년동안 애플(AAPL), 시스코(CSCO)등과 같은 많은 기술주들은 주주들에게 배당금 지급을 시작하였습니다. 기술산업(IT섹터)은 배당금을 널리 수용했지만 모든 기술회사가 배당금을 지급하는것은 아닙니다.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는데 남아있는 한가지 큰 버팀목은 전자 상거래 대기업인 아마존(Amazon.com Inc.(AMZN))입니다.

 

아마존은 주주들에게 현금을 돌려주는 대신 현금 흐름을 계속해서 사업에 투입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배당금을 지급해야 하는지의 여부는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수천개의 주식이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소수의 엘리트(배당귀족, 배당킹 등)기업들은 매년 배당금을 인상한 오랜 역사를 유지해 왔습니다.

 

예를들어 배당 귀족은 S&P500의 68개의 기업이며, 25년연속 배당금을 인상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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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년동안 아마존은 연간 20%이상의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그러나 소득 투자자에게 아마존은 배당금 지급이 없기때문에 매력적인 옵션이 아닐 수 있습니다. 

 

개요

아마존(AMZN)은 소비자가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거의 모든것을 구입할 수 있는 대규모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온라인 소매업체 입니다. 아마존 주식은 시가총액이 1조 달러가 넘는 초대형 주식입니다. 아래와 같은 세그먼트를 통해 운영됩니다.

  • 북아메리카
  • 국제
  •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북미 및 국제부문에는 회사 웹 사이트를 통한 소비자 제품의 글로벌 소매 플랫폼이 포함됩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 부문은 소비자, 신생기업, 기업, 정부기관 및 학술 기관에 클라우드 컴퓨터 및 스토리지 서비스 구독을 판매합니다

 

AMZN의 전자상거래 운영은 지난 10년동안 막대한 매출 성장을 촉진했습니다. 2022년 매출은 5140억 달러에 달했으며, 이는 지난 10년동안 놀라운 수준의 성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전자상거래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2022년에 인상적인 성장을 보고했습니다.

물론 아마존의 엄청난 매출성장은 쉽거나 저렴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아마존은 소매사업을 구축하기 위해 많은 돈을 써야했습니다. 그 결과 아마존은 수년동안 성장 단계에서 면도날처럼 얇은 이윤을 보여주었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1492억달러는 9% 증가한 반면, 조정된 주당 수익은 0.03달러로 추정치를 주당 0.14달러 하회했습니다. 부문별로는 북미매출이 13% 증가한 반면 해외 매출은 외환을 제외하고 5%증가했습니다. AWS매출은 전년대비 20% 증가했습니다. 

아마존은 1분기 매출이 1210억~1260억 달러로 2022년 1분기 대비 4~8%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소매사업은 여전히 낮은 총 마진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강력한 매출성장을 계속해서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AWS부문은 수익성이 높으며 아마존의 인상적인 수익 성장의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강력한 수익성장은 아마존이 미래 어느 시점에서 배당금을 지급할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성장전망

많은 기술주 회사에서 일반적으로 그렇듯이 성장 투자는 아마존의 최우선 전략적 우선순위 입니다. IT기술 회사는 앞서 나가기 위해 많은 금액을 투자해야 합니다. 이는 아마존도 다르지 않습니다.

온라인 소매 플랫폼을 계속 구축하기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소매 사업을 계속 성장시키고 있고 천연 및 유기농 식료품 업체인 Whole Foods를 거의 14억 달러에 인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아마존(AMZN)은 식료품 분야에서 범위를 더욱 확장하고자 하는 오프라인 라인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멈추지 않고 아마존은 소매 산업 이외에도 미디어 및 의료를 포함한 다른 산업에도 라인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Amazon Prime회원에게 콘텐츠를 배포하는 상당한 규모의 미디어 플랫폼도 구축하였습니다. 오리지날 컨텐츠를 만드는 것은 또 다른 노력으로 아마존이 스트리밍 거대 기업인 넷플릭스(NFLX)와 훌루, 그리고 다른 텔레비전 및 영화 스튜디오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투자는 아마존의 수익성장을 촉진시킬 것이며, 이는 회사의 투자자들이 주로 관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공격적인 자금 지출은 적어도 당분간은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긴 어려울 것입니다.

 

amzn

아마존(AMZN)은 배당금을 지급할 것인가?

아마존은 높은 주당 순이익을 창출하는 애플(AAPL) 및 시스코(CSCO)와 같은 수익성 있는 기술 회사의 대열에 합류하였습니다. 이런식으로 아마존은 넷플릭스(NFLX)와 같은 다른 유사한 기술주보다 앞서 나가게 되었는데, 이는 일관된 이익 부족으로 인해 여전히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앞으로도 지급하지 않을 수 있음..)

 

아마존의 2022년 주당순이익은 0.27달러로 2021년 3.24달러에 비해 부진한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아마존은 회사가 2023 회계연도에 수익을 내야하므로 배당금을 지불 할 수도있습니다. 아마존의 2023 회계연도 주당순이익은 1.51달러로 예상되고있습니다. 아마존은 부채상환, 미래성장에 대한 재투자, 배당금 지급 또는 자사주 매입등 다양한 목적으로 수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AMZN)이 선택하기만 한다면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지만, 발표된 배당금 지급액은 배당수익률 측면에서 본다면 적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아마존이 성장 지향적인 기술 기업에 적합한 25%의 배당성향을 유지하더라도 주당 0.38달러의 배당금은 0.4%의 수익에 불과합니다. 또한 아마존의 수입과 잉여현금흐름은 비용상승으로 압박을 받고 있어 아마존이 단기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최종생각

아마존(AMZN)이 역사상 가장 거대하고 인상적인 성장 기업중 하나인것은 논쟁의 여지가 없습니다. 온라인 책 판매로 보잘것없이 시작한 아마존은 이제 온라인 소매 업계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규모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이자 영화 스튜디오 및 콘텐츠 스트리밍 거대 기업이기도 합니다.

 

최종적으로 회사는 배당금 지급을 시작하기로 결정해야 합니다. 이는 미래의 성장이 더이상 많은 투자가 필요치 않을때 종종 시작됩니다. 아마존의 경우 미디어콘텐츠, 식료품점 및 의료서비스를 포함하여 이에 국한되지 않는 향후 확장을 위한 많은 새로운 방법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성장은 여전히 아마존(AMZN)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결과적으로 투자자들은 빠른시일에 배당금 지급을 기대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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